공지사항
4월20일 AMA 요약본

[AMA 요약]
<P2E>
- P2E 게임은 크게 2가지로 준비중.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웹게임 형식과 일반 P2E 게임 형식.
- 웹게임 기획은 약 50여가지의 게임을 매주 로테이션하는 방식으로, 홀더분들께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$MMT가 소각되는 BM.
- 정식 P2E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부에 포함 되어있을 예정.
- 웹게임 출시를 우선적으로 준비하였고 협력업체 측에 결제 API까지 전달 완료된 상태.
- 기술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약 50여개의 웹게임 임대를 합리적인 가격 및 기간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해 협의가 되어있던 상태.
- 그러나 게임 임대비용 관련해서 최초 협력업체로부터 전달 받은 부분과 최근에 요구하는 부분이 상당히 차이나는 상황이 발생.
- 게임 1개당 들어가는 비용으로 3개월 기준 1,400만원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(기술제공비용(500만원) + 3개월 임대 선불 900만원).
- 게임 50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자금 사용방식이라고 판단되지만, 재단에서 홀더분들께 약속드린 부분을 지키는 것은 더 중요하기 때문에 대화 하는 자리(3차 AMA)를 마련.
- 위 자금(약 5억원)을 메타버스에 투자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됨.
- 홀더분들께서 투표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:
1) 50여개의 게임을 3개월간 임대
2) 1~3가지 정도의 게임을 3개월간 임대하여 일시적인 재밋거리 제공
3) 1~3가지 게임에 들어가는 임대비용으로 다른 이벤트 진행
4) 가위바위보 같은 단순한 게임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제공
<메타버스>
- 5월 하순 알파버전을 공개하고, 1개월 단위로 홀더들이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준비중.
- 5월 하순까지 목표는 메타버스에 접속해서, 캐릭터를 만들어 움직이고, 채팅 하는 수준 까지다.
- 최대한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여러 업체와 협업을 하고 있다. 그러나 너무 앞당기게 되면 퀄리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.
- 밈테라피의 메타버스 차별점/경쟁력은 MMORPG, DEX 거래소, 메타버스 자율성, 등 지금의 메타버스들은 맛집이라면, 밈테라피의 메타버스는 맛집 거리 같은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다는 것.
- 우선적으로 접근성을 위해 모바일 버전을 먼저 출시할 것이며, 추후 PC버전을 출시할 예정
- 모바일을 통해 외부 월랫을 연결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움이 많다.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을 사용하여 메타버스를 즐길 경우, DEX 거래소 같은 기능은 웹에서만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.
- 메타버스 내에 DEX 거래소는 게임 내 자유시장처럼 운용하고자 한다.
- 로드맵상에 DEX 상장과 매타버스 플랫폼 DEX는 별개다.
<미팅>
- 대형 엔터와도 계속 미팅을 진행중이다.
<백서 & 로드맵>
- 백서는 다음주 리브랜딩한 코인명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다.
- 로드맵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포함하여 다시 작성하여 공개
<신규 이벤트>
- 레퍼럴 기능이 더해져야 효과가 더 확장될 수 있어서 우선 보고된 이벤트들을 반려 하였다.
- 원센트 추천인 기능에 문제가 있었고, 현재 기능은 정상 작동.
- 신규 유입도 되면서, 기존 홀더들이 레퍼럴을 통해 이득을 볼수 있는 방향으로 이벤트를 구상하고 있다.
- 다음주부터 이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다
<그 외 기타 사항>
- A라는 내용의 발표할 때, 완성된 이후 발표하는 것이 아닌 A라는것을 진행하고자 했는데 ‘잘못되었다’, ‘잘되었다’라는 완성되지 않은 내용도 해당 계약/미팅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가감 없이 공유하겠다.
- 테슬라 이벤트 전면 취소이며, 추후 하나의 재미있는 이벤트로 진행하겠다.
- 301 이하 리스트 관련해서 기준선을 만들어 조금 완화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으나, 기존에 홀딩 하셨던 분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홀더분들의 의견을 받아보는 걸로 진행하겠다.
- 스테이킹 관련해서 이번주까지 홀더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주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.
- 아이템 상점에 판매되는 아이템이 단순 꾸미기 용도가 아닌 추가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회의를 하고 있다. 재단측의 안건을 제시하면 홀더분들의 의견도 알려주시면 조율을 통해 기능 추가 여부를 결정하겠다.
- 대표 선출에 대해서는 이번주 금요일(4/22) 가장 유력하신 후보 중 한 분과 미팅 예정이며, 미팅이 종료되고 동의를 얻은 후, 해당 내용 관련해서 홀더분들께 공유해 드리겠다.
- 깃허브에 컨트랙트 공개가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고, 호재로 작용한다면 진행하겠지만, 밈테라피의 고유 기술을 공개하므로써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다고 판단.
- 깃허브 페이지는 삭제.
- 황이사님은 게임&메타버스(MMORPG분야 총괄) 게임회사 직접적 컨트롤
- 이사님의 회사는 헬스케어 & IT 같이하는 기업으로 현재 유지 보수를 제외하고는 전원 밈테라피에 집중 중이지만 IT중소기업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올인 하기에는 회사가 버티기 어렵다.
- 굿즈샵 활성화를 위해서는 거래 활성화가 먼저 되어야 할 것 같다. 당장 굿즈샵 오픈보다 소유하고 싶거나, 구매하고 싶은 굿즈가 있다면 이벤트나 공동 구매를 통해 니즈를 해소하고 더 잘 준비해서 오픈하겠다.
이상입니다.











